문의게시판
게시글 신고
수정
삭제
실제로는 거주용으로 사용했던 오피스텔을 업무용으로 용도변경하면 장특공 초기화 될까요?
아파트와 오피스텔 보유자 입니다.
오피스텔 2005년에 취득해서 계속 임대를 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임차인이 전입신고를 하지 않았고, 세입자분들이 거주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공부상으로는 업무용으로 되어 종부세는 내지 않고 있습니다.
아파트 오피스텔 하나씩 해서 양도하게 되면 2주택자로 중과 대상입니다.
1년동안 한시적으로 중과 배제해준다고 했으나 2년 후엔 어찌 될지 몰라서 아예 업무용으로 세입자를 들이고 저는 일반임대사업자를 낼까 생각 중이였습니다. 그럼 주택수에서 빠지니까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는 뺄 수 있지 않을까 해서요
그런데 중개사님이 아래와 같은 말씀을 주셨습니다.
한가지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개인명의였다가 일반임대사업자로 변경하게되면 용도변경으로 볼 수 있고 그에 따라 일반장기보유특별공제기간이 초기화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장특공은 보유기간으로 산정하는 것이긴 하지만 도중에 용도변경이 있는경우에 대해 저도 한번 알아보겠지만 사장님께서도 한번 알아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용도변경으로 장특공 리셋될까요?
fine 님, 반갑습니다. 오피스텔 용도변경에 따른 장기보유특별공제에 대하여 문의를 해주셨습니다.
문의게시판은 사용자분들께서 더 편리하게 계산기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기 위해 준비된 게시판으로 범위가 넓은 세법에 관한 전반적인 질문이나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한 세무상담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양도소득세와 관련된 내용은 정확한 신고 및 납부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가산세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국세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문의하셔서 명확한 답변을 구해보시고, 정확한 내용은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확인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정성스레 남겨주신 질문에 하나하나 답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계속해서 발전해나가는 부동산계산기 EZB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