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세 통합 계산

설명

주의사항

보유세란? 주택, 토지 등 부동산을 보유한 경우 부담하게 되는 세금인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를 합하여 보유세라고 합니다. 보유세 통합 계산기는 주택에 부과되는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의 계산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계산기로, 보다 구체적인 계산내역을 확인하시고 싶으시거나 주택 외 다른 부동산을 계산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종합부동산세 계산기재산세 계산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2.16 부동산대책 안내

2019년 12월 16일 투기적 대출수요 규제, 주택 보유부담 강화 및 양도소득세 제도 보완을 주요 골자로 하는 12.16 부동산대책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대책은 종합부동산세에 영향을 미쳐 보유세에도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12.16대책에 종합부동산세에 미치는 영향은 종합부동산세 계산기의 12.16대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산기 사용방법

1) 공시가격(시가표준액) 확인 :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는 시세가 아닌 공시가격(시가표준액)을 기준으로 과세합니다. 공사가격(시가표준액)을 모르시는 경우, 아래의 열람 사이트를 통해 공시가격(시가표준액)을 먼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단독주택 : 개별단독주택공시가격 열람

공동주택(아파트 등) : 공동주택공시가격 열람

2) 1세대 1주택자 판단 : 1세대 1주택자란 과세기준일 현재 세대원 중 1인이 주택 한 채를 단독으로 소유한 경우를 말합니다. 1세대 1주택자는 종합부동산세 계산 시, 기본공제 6억원 외 추가로 3억원을 공제받으며 요건을 만족할 경우 연령공제(만 60세 이상)와 보유기간공제(5년 이상)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자산내역 입력 : 자산 별 공시가격을 입력하신 후, 조정대상지역과 공동명의 해당 여부를 선택해주세요.

임대사업자의 재산세 감면

법령에서 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임대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재산세 감면 혜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재산세 계산기의 임대사업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가산세율

3주택 이상을 소유하거나, 조정대상지역 내 2주택을 소유한 경우 종합부동산세 계산에 가산된 세율(0.1%~0.5%)이 적용됩니다.

공동소유재산의 계산

계산기를 통해 산출되는 보유세(종합부동산세 납부액과 재산세 납부액)는 소유지분비율을 반영하여 납세의무자별로 계산된 결과입니다. 세대의 보유새 총액을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납세의무자별 자산내역을 입력하여 계산한 결과값을 모두 합산하시면 됩니다.

예) 남편 명의로 아파트 A와 부부공동명의로 아파트 B를 보유한 경우 세대의 총 보유세 : 남편의 자산내역(단독명의 A와 공동명의 B)으로 계산한 보유세와 아내의 자산내역(공동명의 B)으로 계산한 보유세를 합산

세부담의 상한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는 올해 부과되는 세액이 직전연도 부과액의 일정비율을 초과할 수 없도록 상한을 설정해두고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부담의 상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종합부동산세 계산기의 주의사항을, 그리고 재산세 부담의 상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재산세 계산기의 주의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주택에 부과되는 보유세(예상)를 산정하기 위한 참고용 계산기입니다. 실제 부과되는 보유세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공제
세액공제
자산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