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택채권 부담금 계산

설명

주의사항

국민주택채권이란? 주택, 토지 등 부동산을 취득하고 소유권등기를 신청하는 경우 매입해야 하는 채권으로, 국민주택사업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되는 채권입니다.

국민주택채권의 할인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하면 원리금(이자는 1년마다 복리 계산)을 발행일로부터 5년이 되는 날에 상환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매입자금의 부담 등의 사유로 매입과 동시에 은행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매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련의 과정에서 실제로 부담하게 되는 금액은 채권매입액에서 은행에게 받는 채권매도액과 선급이자, 세금 등을 가감한 금액으로 이를 할인부담금이라고 합니다.

국민주택채권의 매입금액

국민주택채권은 등기하려는 부동산의 시가표준(공시가격)의 일정 비율만큼을 매입하여야 하며, 매입비율은 매입대상 부동산의 종류와 위치에 따라 상이합니다. 또한 시가표준의 일정 비율로 계산한 금액에서 5천원 미만은 절사, 5천원 이상은 올림하여 만원 단위를 채권을 매입해야 합니다. - 주택도시기금법 제8조, 주택도시기금법 시행령(2019.9.16. 대통령령 제29892호) 제8조제2항

개별단독주택공시가격 및 개별공시지가 열람

공동주택공시가격 열람

건축물 시가표준액 열람 : 상가 및 오피스텔(서울)

건축물 시가표준액 열람 : 상가 및 오피스텔(서울 외)

국민주택채권의 할인율

1.5545%(2020.05.26) - 주택도시기금 공시할인율 열람

주택과 분양아파트의 경우, 아래의 주의사항을 참고하여 시가표준액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주택 : 대지를 합산한 시가표준액 입력

분양받은 아파트 : 분양가격을 시가표준액으로 입력

공동소유재산의 경우, 전체 시가표준액에 소유지분비율을 곱하여 산정한 시가표준액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예) 공동명의(지분비율 50%씩)의 아파트 : 아파트 시가표준액 X 소유지분비율(50%)

부동산 소유권등기 시 매입해야 하는 국민주택채권의 금액과 할인에 따른 부담금을 산정하기 위한 참고용 계산기입니다.

등기대상
대상지역
할인율
시가표준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