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수익률 계산
설명
주의사항
임대수익률이란? 주택, 건물이나 토지 등 부동산 매입을 위해 투자한 금액과 이를 타인에게 임대하여 거둔 이익의 비율을 임대수익률이라고 합니다. 임대수익률은 수익형 부동산의 투자 적정성을 판단하는 주요 지표 중 하나로 여러 투자안의 수익성을 비교하거나 목표수익률과 비교하여 투자 적합 여부를 판단하는 데 활용됩니다. 임대수익률 계산기를 통해 현재 계획 중이거나 운영 중인 투자안의 적정성을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매매수익률
부동산 매입을 위해 투자한 금액과 매입 이후 시세 변동에 따라 거둔 이익의 비율을 매매수익률이라고 합니다. 부동산의 보유기간 동안 실현되는 임대수익과 다르게 매매수익은 부동산의 매도시점에 실현됩니다. 부동산 투자로 거둘 수 있는 이익은 보유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임대수익과 매도시점에 실현되는 매매수익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 여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레버리지 효과
대출 등 타인의 자본을 활용하며 자기자본의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을 레버리지 효과 또는 지렛대 효과라고 합니다. 타인자본을 활용하는 경우 그만큼 투입해야 하는 자기자본은 줄어들므로 같은 수익이 발생하더라도 자기자본 대비 수익률은 증가하게 됩니다.
예) 오피스텔을 2억원에 매입하여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80만원으로 임대하는 경우의 임대수익률
대출 없이 전액 자기자본으로 투자 : 연 5.05%
1억원을 4% 금리로 대출받아 투자 : 연 6.22%
레버리지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반대로 투자안에서 손실이 발생하면 손실률 또한 높아지므로 레버리지 효과를 흔히 양날의 검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대출 등 타인자본을 활용하기에 앞서 부동산 시장의 동향과 경제 상황 등을 고루 살펴보고 현명한 판단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임대수익률을 산출하기 위해 계산기 이용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대비용
투자대상을 매입하고 임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부대비용으로 분류하여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부대비용은 매입가액과 함께 투자금액을 구성하여 수익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빠짐없이 포함하여 계산해야 정확한 수익률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매입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 취득세, 공인중개사와 법무사 수수료, 등기비용 등
임대 준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 노후시설 수리비용, 인테리어· 리모델링 비용 등
운영비용
투자대상을 임대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운영비용으로 분류하여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운영비용은 연간비용으로, 그리고 매월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운영비용은 월간비용으로 분류하고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운영비용은 연간비용 또는 월간비용으로 환산하여 빠짐없이 포함해야 정확한 수익률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운영비용 :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등
매월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운영비용 : 청소비용이나 도배비용과 같은 유지관리비, 보험료 등
수익형 부동산 운영에 따른 임대수익률을 산정하기 위한 참고용 계산기입니다. 실제 수익률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