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수익률 계산

설명

주의사항

임대수익률이란? 주택, 건물이나 토지의 투자금액과 타인에게 임대하고 받은 수익금액의 비율로 수익형 부동산의 투자적정성을 판단하는 주요 지표 중 하나로 사용됩니다. 임대수익률 계산기를 통해 현재 운영중이시거나 계획중인 투자안의 적정성을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매매수익률

매매수익률은 매입금액과 매도금액을 비교해 산정하는 수익률로 보유기간동안 실현되는 임대수익과 다르게 부동산 매도 시점에 일시에 실현됩니다. 부동산 투자 수익은 이처럼 보유기간동안 발생하는 임대수익과 매도시점에 발생하는 매매수익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투자여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레버리지 효과

레버리지 효과는 차입금 등 타인의 자본을 활용하며 자기자본의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흔히 '지렛대 효과'라고도 합니다. 레버리지 효과는 자기자본을 적게 사용하는만큼 수익률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오지만 반대로 손해를 보게되는 경우 오히려 손실률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차입금 등을 활용하기 앞서 부동산 시장, 경제상황 등을 고루 살펴보고 현명한 판단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레버리지의 활용

2억원에 오피스텔을 매입하여 보증금 1000만원, 월세 80만원에 임대하는 경우, 투자금액을 전액을 자기자본으로 조달하는 경우와 대출금을 활용하는 경우 임대수익률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차입금의 활용없이 전액 자기자본으로 투자하는 경우 : 연간 임대수익률 5.05%

투자금액의 반인 1억원을 4% 금리로 대출받아 투자하는 경우 : 연간 임대수익률 6.22%

보다 정확한 임대수익률을 산출해보실 수 있도록 계산기 이용 시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득과 임대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회성 지출은 기타비용으로 포함

공인중개사와 법무사 수수료, 취득세, 등기비용 등 부동산 취득에 소요된 각종 비용은 기타비용으로 함께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비용들은 실제투자금액을 증가시켜 수익률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계산기 활용 시 신중하게 고려하셔야 보다 정확한 수익률을 산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노후시설 수리비 등 실제 임대에 앞서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비용도 함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월마다 발생하는 고정비용은 월세에서 차감

수익형 부동산을 운영하다보면 아래의 예시들처럼 불가피하게 월고정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고정비용은 월세 총액에서 차감하여 계산하시면 보다 정확한 수익률을 산출하실 수 있습니다.

임차인에게 받는 관리비를 초과하여 유지관리비가 발생하는 경우

도배 등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보수비용 - 예상금액을 월비용으로 안분계산

비용추가
매입금액
보증금
월세